2) 무성영화 성장기(1926 - 1930)
이 시기는 한국영화의 첫번째 황금기라고 명명할 수 있다. 27년 한해 동안은 14편을 제작하여 해방전 최다 영화제작 기록을 남겼다. 무엇보다도 나운규의 “아리랑(26년)”이 상영된 사실은 영화사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 한국영화의 민족영화 태동으로 언급되는 “아리랑
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럽을 지배하던 기독교 문화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싹트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이념과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 이때 유럽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레닌의 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서구 사회의 제도
예술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그 자체로서 문화성을 지니고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출, 기술, 엔지니어링 등이 필요하다는 개념이고, 끝으로 산업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복합적 성격을 지닌 업종으로서 여러 종류의 산업과 연계되어 융합되고 네트워크화 되어 새로운 산업의 형태로 형성된다는
여기서는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 1712-1778)의 두 저서 「인간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인가」와 「사회계약론」을 다룬다. 이는 그의 저서 중 이 두 가지가 그만큼 차지하는 비중이 클뿐더러 루소의 사상 중 많은 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자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그의 사상을 집대성한 후
Ⅰ.서론
세계에는 여러 민족이 있고 여러 국가들이 존재한다. 이들이 쓰는 언어는 서로 다르며 한 나라 안에서도 지방에 따라 차이가 난다. 언어의 다름은 단순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을 넘어서 문화의 차이, 인식의 차이를 동반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지역, 국가, 민족 간의 대립이 생겨난
Ⅰ. 서론
기존의 미술과 팝아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적이고 저속해졌다는 점이다. 예전의 미술작품은 예술로서의 가치에 비중을 두었지만 팝아트는 상업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따라서 팝아트가 처음에 발생했을 때는 기존 미술작가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으나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시대에
▣ 4연 : 에티켓과 공중도덕을 지키는 방법, 세련된 시민이 되는 방법, 한 끼 식사를 선택하는 방법, 인간관계를 지탱해가는 방법, 피로를 요령 있게 푸는 방법, 교양과 위신을 고려한 행동을 하는 방법까지 광고는 끊임없이 현대인의 삶에서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상품이 만들어 놓은 세계를 미화하
광고는 소비자에게 있어 어떠한 역할을 하는 것인가? 소비자는 저마다 광고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지각의 바탕이 되는 근거들은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소비자란 광고에 사로잡히지 않을 정도의 자위수단도 갖지 못하므로 메시지에 노출될 수밖에 없으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